1. 파이썬에서 파일 읽고 쓰는 방법을 알아보자 2. 자바스크립트로 반복문을 효율적으로 작성하는 5가지 방법 3.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알아두면 좋은 디자인 패턴 10가지 4. React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하기: 기본 원리부터 살펴보기 5. 데이터베이스에서 효율적인 쿼

6. 딥러닝 모델을 훈련시키기 위한 데이터 전처리 방법을 알아보자.

6. 딥러닝 모델을 훈련시키기 위한 데이터 전처리 방법을 알아보자.

파이썬에서 파일 읽고 쓰는 방법을 알아보자

1. 파일 열기

먼저 파일을 열어야 파일에 접근하여 읽거나 쓸 수 있습니다. Python에서는 내장 함수인 `open()`을 이용하여 파일을 엽니다. `open()` 함수는 파일 경로와 모드를 인자로 받습니다. 모드는 파일을 열 때 어떤 작업을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file = open("example.txt", "r")  # 읽기 모드로 파일 열기

위 코드는 example.txt 파일을 읽기 모드로 엽니다. 파일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에러가 발생합니다.

또는 다음과 같이 파일을 쓰기 모드로 열 수 있습니다:

file = open("example.txt", "w")  # 쓰기 모드로 파일 열기

위 코드는 example.txt 파일을 새로 생성하거나 기존 파일을 덮어쓰기 모드로 엽니다.

다른 모드로 파일을 열고 싶다면 `open()` 함수의 두 번째 인자를 다르게 설정하면 됩니다. 주요한 모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r”`: 읽기 모드
  • `”w”`: 쓰기 모드
  • `”a”`: 추가 모드
  • `”x”`: 쓰기 모드, 파일이 이미 존재하는 경우 에러 발생

모드에 대해서는 나중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파일 읽기

파일을 읽기 모드로 열었다면, `read()` 함수를 이용하여 파일을 읽을 수 있습니다. `read()` 함수는 파일의 내용을 통째로 문자열로 반환합니다.

file = open("example.txt", "r")  # 읽기 모드로 파일 열기
content = file.read()
print(content)
file.close()

위 코드는 example.txt 파일을 읽어서 내용을 출력한 뒤, 파일을 닫습니다. 파일을 닫는 것은 좋은 습관으로, 파일을 올바르게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파일 쓰기

파일을 쓰기 모드로 열었다면, `write()` 함수를 이용하여 파일에 내용을 쓸 수 있습니다. `write()` 함수는 인자로 받은 문자열을 파일에 씁니다.

file = open("example.txt", "w")  # 쓰기 모드로 파일 열기
file.write("Hello, world!")
file.close()

위 코드는 example.txt 파일에 “Hello, world!”라는 내용을 씁니다. 쓰기 모드로 파일을 열면 기존 내용은 삭제되고 새로운 내용이 쓰입니다. 파일이 이미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새 파일이 생성됩니다.

4. 자동으로 파일 닫기

파일 작업이 끝나면 `close()` 함수를 호출하여 파일을 닫아야 합니다. 하지만 항상 파일을 닫기 전에 에러가 발생하여 파일이 제대로 닫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파일을 조작한 뒤에는 항상 `close()` 함수를 호출하여 파일을 닫아야 합니다.

Python에서는 `with` 문을 이용하여 파일을 조작하는 코드 블록을 만들면, 파일을 자동으로 닫아줍니다. `with` 문을 사용하면 파일 조작이 끝나면 자동으로 파일이 닫히므로 코드가 더욱 안전하고 편리해집니다.

with open("example.txt", "r") as file:
    content = file.read()
    print(content)

위 코드는 `with` 문을 이용하여 example.txt 파일을 읽고 내용을 출력합니다. 파일 조작이 끝나면 `with` 블록이 끝나면서 파일이 자동으로 닫힙니다.

개발자 포럼

개발자 포럼

마치며

이번에는 Python에서 파일을 읽고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파일을 열고 읽거나 쓰는 것은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Python에서는 내장 함수인 `open()`을 이용하여 파일을 열고, `read()` 함수와 `write()` 함수를 이용하여 파일을 읽고 쓸 수 있습니다. 또한, `with` 문을 이용하여 파일을 자동으로 닫아줄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다룰 때는 항상 파일을 닫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며, 예외 상황에 대비해서 파일을 닫는 코드를 작성하는 것도 좋은 습관입니다.

추가로 알면 도움되는 정보

1. 파일 모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파일을 읽기 모드, 쓰기 모드, 추가 모드 등 다양한 모드로 열 수 있습니다.
2. `readlines()` 함수를 이용하면 파일의 내용을 줄 단위로 읽을 수 있습니다. 반환값은 각 줄을 원소로 갖는 리스트입니다.
3. `writelines()` 함수를 이용하면 파일에 리스트의 각 원소를 쓸 수 있습니다. 리스트의 각 원소는 각각 새로운 줄로 쓰여집니다.
4. 파일의 내용을 한 줄씩 읽으려면 `readline()` 함수를 사용하세요. 파일의 끝에 도달하면 빈 문자열을 반환합니다.
5. 파일을 바이너리 모드로 열고 싶다면 모드 문자 앞에 `b`를 붙이면 됩니다. 예를 들어, `”rb”`는 바이너리 읽기 모드를 의미합니다.

놓칠 수 있는 내용 정리

– 파일을 사용한 뒤에는 항상 `close()` 함수를 호출하여 파일을 닫아야 합니다.
– `with` 문을 사용하면 파일을 자동으로 닫아주므로, 파일 조작이 끝나면 `with` 블록이 끝나면서 파일이 닫힙니다.

👉키워드 의미 확인하기 1

👉키워드 의미 확인하기 2

Leave a Reply

Verified by MonsterInsights